DIY Tent

Jul 27

트레킹 기어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가장 도전해보고 싶었던 것이 바로 텐트!
쓰루 하이커를 위해 개발된 Zpacks Duplex Tent를 모델로 하여 제작하였습니다. 흔히 타프형 텐트라고 부르는데, 트레킹 폴 두개를 기둥삼아 타프처럼 설치하는 방식의 텐트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 텐트를 모방하여 만든 사례를 찾아볼 수 있기에 그리 특별하거나 놀라운 작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 손으로 만든 것을 직접 사용하면서 내 편의에 맞게 개선해나가는 일은 트레킹의 즐거움을 배가시켜주는 특별한 경험입니다.

Zpacks Duplex Tent의 가격이 599 달러인데, 홈메이드하기 위해 계산해보니 재료비만 무려 30만원 가깝게 나오더군요.
그래서 적당한 소재로 대체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플라이의 경우 큐벤에서 Silpoly로 대체하였는데, 가격도 가격이지만, 반투명한 큐벤의 특성으로 인해서 프라이버시가 확실히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대체하였습니다. 특히 야간에 텐트 안에서 라이트를 켜고 있으면, 안에서는 밖이 전혀 보이지 않지만 밖에서는 안에서 뭘 하고 있는지 실루엣이 너무 신랄하게 노출되더군요.
플로어의 경우 좀 더 두꺼운 큐벤으로 업그레이드했는데, 에누리 없이 4 야드가 소요되어 플로어 재료비만 14만원.. ㄷㄷㄷ
그리하여 총 재료비는 각종 부자재를 포함하여 약 20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Materials

Fly: 1.1 oz Silpoly PU4000
Floor: 1.43 oz Dyneema Composite Fabric
Body: 0.67 oz Noseeum mesh
Pole: 트래킹폴 또는 Zpacks Carbon Fiber Tent Pole
ETC: Reinforcement Material,  Z-Line Dyneema Cord, 우레탄코팅 지퍼, 라인록

스케치업으로 디자인

이 저렴한 재봉틀로는 더이상… 스티치가 고르지 못하고 힘이 많이 부족해서 이런 기어를 만드는데는 한계가 있네요.

코너 강화

씸실링

폴 2개만을 이용한 타프형 텐트이다보니 비좁은 양쪽 끝의 공간 확보를 위해…

완성!!

무게: 720g (폴, 팩 포함 920g)

Newer

DIY Camera Shoulder Pouch

Older

DIY Shoes Rain Cover